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박테리아의 유기 불송 합성 효소의 결정구조 및 작용 메커니즘

불화물 미네랄의 형태로 존재하는 불소(Fluorine)는 지구의 지각에 가장 풍부하게 존재하는 할로겐 원소이지만, 불소의 화학적 특성과 상대적으로 낮은 용해도 때문에 살아있는 생명체에게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수십 개의 유기불소 화합물들은 2002년에 Streptomyces cattleya로부터 불소를 합성하는 효소가 발견되기 전까지는 수수께끼에 둘러싸여 있었다. 탄소 불소 결합을 형성하는 효소가 분리되었으며, 최근 그 결정구조가 밝혀지게 되었다. 이러한 탄소-불소 결합을 위해 필수적인 잔기가 밝혀지게 되었으며, 가능성 있는 친핵성 치환 메커니즘이 밝혀지게 되었다. 이러한 형태의 효소는 불소를 함유하고 있는 분자를 생산하기 위한 생물 촉매 반응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불소-탄소 결합은 다양한 제약 분야, 농약, 그리고 특정 재료를 만드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