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전자 조작을 통한 오메가 3 지방산 생산

포유류들은 흔히 존재하는 오메가 6 타입의 지방산으로부터 오메가 3 다중 불포화 지방산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음식물을 통한 섭취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지난 수년간 데이터 베이스로부터 오메가 6를 오메가 3 형태로 전환하는데 관여하는 식물의 지방산 탈포화 효소의 유전자와 유사한 염기서열을 검색한 결과 Caenorhabditis elegans로부터 fat-1 유전자를 찾아낼 수 있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는 유전자 조작 기술을 통해서 fat-1 유전자를 운반하는 생쥐에 대한 내용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Fat-1 유전자를 운반하는 생쥐의 장기와 조직에서는 오메가 3 형 지방산이 풍부하게 존재하였으며, 오메가 6형 지방산은 감소해 있었다.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서 오메가 3 지방산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되었으며, 오메가 3 지방산을 함유한 육류, 우유, 그리고 계란 등을 생산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