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인간 신경 줄기 세포

다자란 실험용 쥐와 생쥐의 뇌실 하 영역(subventricular zone)은 매일 수천개의 신경 줄기 세포를 만들어 내고 있는 뇌 영역이다. 줄기 세포들은 후각 망울(olfactory bulb)로 이동하여 개재뉴런(interneuron)을 대체하게 된다. 만일 성인들의 뇌에도 유사한 영역이 존재한다면, 앞으로 신경 퇴행성 질환 치료법을 개발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줄기 세포로써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세포들이 성인의 뇌에 있는 측면 뇌실(lateral ventricle)에서 발견되었다. 표지사진: 컴퓨터 단층촬영 사진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인간 두개골과 뇌의 3차원 입체사진. 줄기 세포가 발견된 뇌실 하 영역이 표시되어 있다. 설치류의 뇌에서 발견된 줄기 세포와는 달리, 인간의 뇌에 있는 줄기 세포는 후각 망울로 스스로 이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정확한 기능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