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HLA-B 다양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HIV 감염율

Nature 432, 7018

HLA(Human leukocyte antigen) 단백질은 T세포와 B세포에 항원을 제시함으로써 면역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HLA의 다양성은 HIV 질환의 진행 정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375명의 HIV 감염 환자들에서 항 HIV T세포 반응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상당수의 HIV 특이성 CD8+ T세포 활성이 HLA-B 대립 유전자에 의해서 매개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바이러스 감염수도 HLA-B 발현에 의해서 많이 좌우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HLA-B 유전자 빈도가 다른 HLA 타입에 비해 HIV에 의해서 더욱 많은 영향을 받는 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또한 HLA-B가 인간 병원체의 통제에 있어서 주요한 기능을 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연구는 백신 디자인과 관계가 있으며, 예전에 감염되지 않는 병원균이 HLA 유전자에 강력한 선택 압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통해 병원체-숙주 공동 진화에 대한 식견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