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미생물 다양성에 대한 공간적 분포 분석

Nature 432, 7018

오랫동안 몇몇 식물과 동물들의 서식 장소가 증가되어온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종-서식처 상관관계’는 식물 및 동물에게서 반복적으로 보여져 왔지만, 미생물 집단에 대해서는 전혀 연구가 없었다. 최근 두 연구팀에서 이러한 상관관계를 적용할 수 있다는 확인할 수 있었으며, Green 등은 미생물의 생물지질학적 패턴을 추정하기 위해서 약 100,000 개의 토양 샘플에 대한 위치 추적을 위해서 유전학적 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 오스트레일리아의 지역적, 대륙적 스케일로부터 미생물-서식지 상관관계를 추정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토양 미생물 집단이 약 15배 정도의 크기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Horner-Devine 등은 로드 아일랜드(Rhode Island)의 염소(salt marsh)로부터 미생물 집단을 샘플링하였으며, 리보솜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을 마커로 이용하여 서로 가까이 위치한 미생물 집단이 멀리 떨어져 있는 집단에 비해 매우 유사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으며, 샘플을 채취한 면적에 비례하여 미생물의 다양성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