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균 감염 동안 나타나는 숙주 및 감염균의 RNA 발현 양상 분석

이번 연구에서는 ‘듀얼 RNA-염기서열 분석(Dual RNA-seq)’을 적용하여Salmonella enteric 혈청형 Typhimurium과 진핵 숙주 세포가 감염된 동안에 발현하는 RNA 발현 프로필을 동시에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세균의 리보레귤레이터(riboregulator)의 역할을 밝힐 수 있었다. 세균에서 유래한 sRNA(small RNA) 가운데 일부는 감염 과정에서 기능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저자들은 PinT라고 명명된 sRNA가 감염에 관련된 효과인자와 병원균이 세포 내에서 생존하는데 필요한 독성 유전자 발현에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숙주의 암호화 및 비암호화 전사체들의 발현을 변화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고 효율 대량 스크리닝 분석법을 통해서 감염 과정에서 중요한 병원균의 전략을 밝힐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