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균 세포막 표면에 존재 호흡 연쇄 전자를 이용한 하는 산화 단백질 수선

Frederic Barras와 공동연구원들은 MsrPQ라는 효소 시스템이 세균 세포막에서 숙주의,보호 메커니즘에 의한 산화적으로 손상된 메티오닌을 가진 세포막 단백질들을 수선하는데 관여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MsrP와 MsrQ는 그람 음성 세균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며, 중성구에 의해서 분비되는 강력한 항균제인 차아염소산(hypochlorous acid)에 노출될 경우 발현된다. 흥미로운 것은, MsrPQ 재생 시스템은 기존의 메티오닌 설폭사이드 환원효소와는 구분된다. 메티오닌 설폭사이드 환원효소는 이성질체 특이성이 없으며, 메티오닌의 R와 S 거울이성질체를 모두 환원시키기 때문이다. 저자들은 MsrPQ의 새로운 메커니즘으로 호흡 사슬에서 제공된 전자를 환원력으로 이용하며, 대사와 세포 형태 유지 간의 상관관계를 처음으로 형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