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하이드로제노솜은 미토콘드리아의 원시적인 형태인가?

Nature 432, 7017

진핵 세포에 존재하는 미토콘드리아는 박테리아 유사 내부 공생자가 수백만년 전에 세포에 결합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매우 원시적인 어떤 단일 세포 생물은 미토콘드리아가 존재하지 않으며, 이러한 ‘미토콘드리아 부재’ 상태는 미토콘드리아를 획득하기 이전부터 남아있는 잔재인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사실이 최근 연구를 통해서 이러한 생물도 미토콘드리아와 유사한 하이드로제노솜(hydrogenosome)이라는 조직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위협 받고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하이드로제노솜이 미토콘드리아와 진화적으로 유사하다는데 있어서 많은 이견이 있으며, 진화적으로 다른 종을 의미한다고 보고 있다. 최근 네이처에 발표된 논문(Nature, vol. 28, 1103쪽)에서는 Trichomonas의 세포 내 하이드로제노솜의 생화학적 특성이 미토콘드리아와는 차이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지만,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미토콘드리아와 하이드로제노솜의 유사성에 대한 결과가 발표되었다. 앞으로도 이와 관련된 논쟁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