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수면 상승에 의한 인도-태평양 맹그로브 숲의 생존 위기

조간대 해안가에 있는 맹그로브 숲은 다양한 종류의 생태계를 제공하는데, 해안 보호, 탄소 저장과 같은 다양한 생태계 보존 작용을 한다. 이러한 맹그로브 숲의 생존이 해수면 상승에 의해서 위협받고 있지만, 식물의 생장에 적합한 토양의 융기가 계속될 수 있도록 충분한 침전물의 공급이 유지된다면, 이들 숲이 침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인도-태평양 지역에 서식하는 맹그로브 숲에서의 일어나고 있는 최근 표면 높이 변화 트랜드를 분석하였으며, 침전물 이용 가능성이 토양 표면 상승이 해수면 상승과 일치하거나 좀더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69%의 연구 지역에서 토양 표면 상승이 해수면 상승보다 낮았다. 현지 연구를 기반으로 한 수학적인 모델을 통해서, 침전물 공급이 낮은 맹그로브 숲이 2070년에는 가라앉을 것으로 예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