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교세포 유래의 수컷 특이적인 신경 세포를 통한 성 특이적 학습

Nature 526, 7573

게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있는 선충인 Caenorhabditis elegans에 대한 신경 네트워크 연구에서는 전자 현미경 재구성을 통한 상세 지도가 제작되었다. 최근 Arantza Barrios와 공동연구원들은 MCM(Mystery cells of the male)으로 불리는 한 쌍의 신경세포를 새롭게 발견하였는데, 이 신경 세포들은 성숙기에서 C. elegans 수컷에서만 특이하게 교세포로부터 분화되는 세포들이다. 이 신경 세포들은 수컷 특이적인 세포로써 연관 학습에 필수적인데, 이러한 연관 학습은 짝짓기를 위한 화학 주성 반응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한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성 특이적 신경 세포를 추가하는 것이 성적 성숙 과정에서 뇌 회로를 재구성하는데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된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저자들은 신경 전구 세포들이 고도화된 처리를 위해 신경 회로를 구성하는 것이 교세포의 일반적이면서도 오래된 기능일 것으로 추정하였다.

Article p.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