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베타 픽토리스 행성대에 의해서 밝혀진 태양계 외부 항성시스템

인근의 주계열성(main sequence star)인 베타 픽토리스(Beta Pictoris)는 항성 생성의 온상(hotbed)과 같은 곳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다. 베타 픽토리스는 초기 태양계에 존재했을 것으로 여겨지는 것과 유사한 먼지와 가스 디스크로 둘러싸여 있다. 하와이의 마우나 케아(Mauna Kea)에 위치한 8.2미터 수바루 망원경(Subaru Telescope)에 의한 새로운 적외선 관측 결과를 통해서 먼지 디스크의 조성이 위치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밝힐 수 있었다. 먼지의 교환이 일어나는 3군데 지역에서 특이적인 증가가 있었다. 이 지역은 우리 태양계의 소행성 대(asteroid belt)와 유사한 밸트를 형성하고 있으며, 약 공전 궤도 지름이 12.5AU인 거대한 항성에 의해서 안정화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디스크의 중심으로 향할수록 중심에 위치한 항성의 복사를 받은 비정형 실리카 입자들이 결정형 입자들로 변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