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티라노사우로이드 공룡 화석에서 발견된 원시 깃털

Nature 431, 7009

가장 잘 번식했던 공룡 가운데 한 종인 티라노사우로이드(Tyrannosauroid)의 초기 역사는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었다. 중국의 이이시안 퇴적층에서 발견된 2개의 화석이 발견되었으며, 그 중에서 하나는 목뼈를 포함한 두개골 전체가 거의 보존되어 있었고, 다른 하나는 두개골의 일부였으며, 베일에 가려져 있던 역사를 밝힐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 화석들은 약 1억 3천만년 된 가장 오래된 티라노사우로이드였으며, 후반에 나타난 티라노사우로이드 및 다른 육식 공룡인 코엘류오사우리안(Coelurosaurian)과의 공통점도 발견되었다. 하지만, 또 다른 놀라운 사실도 밝혀졌다. 새로운 화석 가운데 하나는 중국에서 발굴된 다른 코엘류오사우리안과 유사하게 ‘깃털의 원형’을 가지고 있었다. 날아다녔던 티라노사우로이드는 상상하기 힘들지만, 이러한 깃털과 유사한 구조는 체온 유지와 관련된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