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티코 브라헤 초신성 분석을 통한 인근 별 조사

Nature 431, 7012

Ia형 초신성은 엄청난 밝기로 빛나는 폭발현상으로 관측 가능한 대부분의 우주에서 볼 수 있으며, 초신성에 대한 관측을 통해서 우주의 폭발적 증가가 밝혀진 이후에 주요한 학술적 대상이 되어왔다. 초신성은 인근의 다른 별로부터 핵융합 폭발에 충분한 양의 물질을 흡수한 백색왜성의 잔재라고 생각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인근 별의 잔재를 찾는 것은 이러한 시스템의 모델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최근 1572년 처음으로 관측된 티코 브라헤 초신성(Tycho Brahe supernova)에 대한 조사를 통해서 어떤 것이 인근에 위치한 별인지를 알 수 있게 되었다. 백색왜성에 물질을 제공하는 별은 우리 태양계의 태양과 매우 유사했으며, 동일한 지역에 위치한 다른 별에 비해 약 3배 정도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