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해저면 생물 다양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게류 생물

Nature 431, 7012

진흙으로 이루어진 해저면은 암석과 산호로 이루어진 곳에 비해 거의 비어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모래와 진흙으로 이루어진 곳이 해저면의 약 70%를 구성하고 있으며, 해양 생산량과 다양성의 대부분을 뒷받침하고 있다. 해저면 생태계에 대한 실험을 통해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해저면 생태계의 복잡성과 중요성에 대한 사실들이 밝혀졌다. 이번 연구는 먹이를 찾고 이동하는 동안 해저면 침전물을 휘젓는 해양 생물을 집중적으로 조명하였다. 가장 흔한 해저 생물은 성게의 일종으로써 해양 생태계의 주요 생산성과 직결되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들의 활동에 의해서 영양분 흐름을 자극하며, 단세포 조류의 조건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부드러운 해저면의 생태계는 중요하면서도 높은 취약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해저면을 상업적인 조업 도구로 긁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무척추 동물들을 파괴하는 것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