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PPARγ에 작용하는 당뇨병약물에 의한 만성 골수성 백혈병 줄기세포 제거 작용

만성 골수성 백혈병(Chronic Myeloid Leukaemia, CML)은 많은 경우 ABL 인산화효소에 구조적인 활성화를 유발하는 BCR-ABL 전이에 의해서 발병된다. 이 때문에 이마티닙(imatinib)과 같은 ABL 인산화 효소 억제제는 임상적인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하지만, 많은 환자에게서 ABL 인산화 효소 억제제에 대한 저항성이 나타나는데, 이는 CML 줄기 세포의 선천적인 내성 때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Stéphane Prost 등은 핵수용체인 PPARγ를 통해 작용하는 항당뇨병약물인 글리타존의 일종인 피오글리타존이 CML 줄기세포의 수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마티닙과의 조합을 통해서 CML 환자에게서 지속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