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척추동물에서 DNA 복제 종료와 관련된 메커니즘

Nature 525, 7569

게시:

세균은 DNA 복제가 완료될 수 있도록 해주는 명확한 염기서열을 가지고 있지만, 진핵 세포는 좀더 여유로운 복제 개시 부위(replication initiation zone)를 가지고 있지만, 명확한 종류 부위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그 대신에, 복제 종료는 레플리솜(replisome)이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충돌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Johannes Walter와 공동연구원들은 Xenopus laevis 수정란 추출물에서 복제 포크 접합점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저자들은 레플리솜이 서로를 향해 다가가더라도 느려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사실, 이들 레플리솜은 선도가닥(leading strand)에 결합된 상태를 유지하면서 서로를 비켜서 지나가게 된다. 레플리솜이 다른 복제점의 지연 가닥(lagging strand)을 만나게 되면 종료가 일어나게 되며, 그 후에 DNA가 결합되게 된다.

Article p.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