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복어, Tetraodon nigroviridis 염기서열 초안 발표

복어인 Tetraodon nigroviridis의 전체 염기서열에 대한 초안이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되었다. Tetraodon 및 이와 친척관계인 Takifugu rubripes는 알려진 척추동물 지놈 가운데 가장 크기가 작기 때문에 진화 유전학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 다른 어류에서 발견되지 않는 유전자들이 Tetraodon에게서는 발견되며, 인간 지놈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인간 지놈에서 주석을 달지 못했던 900여 개의 유전자가 밝혀졌다. 포유류에서 분화된 이후에 경골 어류에게서 전체 지놈의 복제가 일어났다. 인간 지놈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12개의 콤팩트 한 원시 척추동물 지놈의 기본 구조가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