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알로스테릭 효과를 위한 합성 올리고산틴

분자의 형태적 변화는 살아있는 세포 내에서 수용체와 알로스테릭 단백질(allosteric protein)이 원거리 활성 부위와 정보를 교환할 때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방식이다. 합성 분자를 이용하여 유사한 작용 방식을 하도록 만들 수 있지만, 겨우 8-9개의 화학 결합 길이 밖에 만들 수가 없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화합물은 약 20개의 탄소 길이인 약 2.5나노미터 떨어져 있는 부위에까지 정보를 전달할 수 있었다. 올리고산틴(oligoxanthine) 분자는 아미드 그룹을 통해서 ‘구조 릴레이(conformational relay)’를 이용하여 입체 정보를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전달함으로써 입체선택성 반응(stereoselective reaction)을 이용하여 원거리 조절을 구현하게 된다. 이러한 시스템은 알로스테릭 효과(allostery)의 화학 모델이 되며, 아미드 그룹의 다재다능한 성질은 이들을 이용하여 화학 정보 처리에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