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포와 세포 간 상호작용을 통한 경쟁을 유발하는 c-Myc 유전자

세포들은 서로 간에 경쟁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빠르게 성장하는 세포(이긴 세포)는 느리게 증식하는 세포(진 세포)의 사멸을 유발할 수 도 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암 연관 단백질인 Myc에 의해서 유발될 수 있다. Eduardo Moreno등은 살아있는 조직에서 이긴 세포와 진 세포 간의 상호작용을 조사하기 위해서, 건강한 Drosophila 조직에서 Myc에 의해 유발된 세포 간 경쟁에 대해 살아있는 이미지 촬영을 진행하였다. 저자들은 높은 레벨의 Myc를 발현하는 세포들은 주변 세포들과 활발히 혼합되었으며, 경쟁에서 다른 세포를 밀어낼 가능성을 높였으며, 특히 다양한 세포 조합, 즉 이긴 세포-이긴 세포, 이긴 세포-진 세포, 진 세포-진 세포간의 경계에서의 긴장감 차이에 의해서 유발될 수 있었다. 분자 레벨에서 F-액틴은 세포막 지질인 PIP3의 다른 레벨 차에 의해서 긴장감 차이를 유발하였다. 세포와 세포 간의 상호작용은 발달 과정에서 잘 확립되어 있는 현상이지만,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이러한 현상이 질병 상태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이 제안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