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동굴 서식 동물들의 실명 메커니즘과 관련된 헤지혹 신호전달 경로

동굴 동물들의 실명(blindness)은 시력에 대한 선택 압력이 없는 조건 아래에서 페널티 없이 축적된 눈 관련 유전자의 기능 상실 돌연변이에 의한 것이다. 하지만 눈먼 동굴 고기인 멕시컨 테트라(Mexican tetra) Astyanax mexicanus와 정상적인 시력을 가진 지표면 유사 종 간의 비교를 통해서 변화가 눈 자체로부터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제안되었다. 변화는 배아 발생과정에서 hedgehog 조절 유전자의 발현 증폭에 의해서 눈 렌즈의 세포 자살과 함께 눈의 성장이 멈추게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아직 밝혀지지 않은 특성이 눈과 관련된 유전자의 조절 인자를 공유하여, 더 이상 중요하지 않은 시각에 대한 필요성과 관련된 선택 압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