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새로운 시냅스 구조 조절 분자에 의한 시냅스 형성의 시공간적 형성 과정

배아 발달 동안에 신경 시냅스가 정확한 시점에 정확한 곳에서 형성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사실은 Caenorhabditis elegans의 DD 및 VD 운동 뉴런을 통해서 확인되었는데, DD 뉴런은 첫 번째 유생기에서 등에서 배에 이르는 재감김 과정을 거치게 되며, VD 운동 뉴런은 DD 뉴런과는 달리 신경 분포 패턴이 전혀 변화되지 않고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Oliver Hobert와 공동연구원들은 DD와 VD 뉴런의 적절한 배열 및 재배열을 위해서 3개의 유전자 조절 인자(UNC-30, LIN-14, 그리고 UNC-55의 DNA 결합 단백질)와 이들의 타깃(기존에는 ‘시냅스 오거나이저’의 역할을 한 미 공개의 OIG-1)를 밝혔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UNC-30이 일시적으로 DD 뉴런에 있는 LIN-14를 조절하며, 공간적으로는 VD 뉴런에서는 UNC-55를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