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중심체 연구에 대한 프로테오믹스를 통한 접근법

Nature 426, 6966

동물세포에 있어서 중심체(centrosome)는 미세소관의 준비 중심역할을 한다. 미세소관은 세포 내 물질 이동, 세포 형태 변화, 또는 세포 분열에서 유사분열 방추사를 형성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재건이 이루어진다. 지난 1세기 동안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중심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여전히 많은 부분이 수수께끼로 남아있었다. 얻을 수 있는 단백질의 양도 한계가 있었으며, 중심체만 순수 분리가 어려웠기 때문에 생화학적 연구 또한 더디게 진행될 수 밖에 없었다. 최근 단백질 상관관계 프로파일링(Protein correlation profiling)이라는 새로운 프로테오믹스 기반 기술을 통해서 중심체 연구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었다. 어떠한 복합체라도 분류하는 것이 가능한 이 기술을 이용하여 23개의 중심체 단백질들이 분리되었으며, 41개의 후보 물질들도 분리를 대기하고 있는 중이다. 이 기술과 RNA 간섭 기술을 병행하게 될 경우, 중심체에 대한 자세한 기능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