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중력파 검출을 위한 새로운 중성자별 쌍성계

Nature 426, 6966

현대 물리학 분야에서 해결해야 하는 과제 중에서 하나는 중력파를 직접 검출하는 문제이다. 중력파 폭발현상에 대해 쌍성계(binary system)를 형성하고 있는 중성자 별로부터 방출되는 것을 검출하려는 계획이 세워졌었다. 현재 은하계에 존재하는 쌍성계는 거의 없기 때문에, 그 검출비율은 매우 낮다. 최근 지구와 매우 가까운 위치에 있는 쌍성계 중성자 별이 새롭게 발견됨으로써 유사한 시스템을 찾기 위한 연구에 또 다시 활기를 불어넣게 되었다. 이러한 중성자 별들은 지금까지 밝혀진 것들보다 훨씬 빨리 병합되었으며, 약 8500만 년 정도의 나이를 가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매우 낮은 빛을 발산하는 새로운 쌍성계는 이들의 병합 속도가 빠르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들은 중력파를 찾고 있는 과학자들에게 좋은 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