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리브해 도마뱀의 적응 방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 허리케인

카리브 해의 Anolis 도마뱀의 적응 방산(adaptive radiation)은 자연 선택에 의한 종 분화의 명백한 사례 가운데 하나이며, 척추 동물의 적응 방산에 대한 교과서적인 예이다. 기존의 연구를 통해서 Anolis 도마뱀이 카리브 해의 섬에서 독자적으로 진화했다는 사실을 알 수는 있었지만, 허리케인이 지나간 다음 바다를 건너 다른 섬에 둥지를 트는데 큰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바하마 제도 섬에 서식하는 도마뱀에 대한 유전자 조사를 통해서 해양을 통한 서식지 확대가 지금까지 생각보다 훨씬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허리케인이 부는 동안 일어난 홍수에 의한 유전자 흐름은 적응 방산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인이며, 적응 방산을 조절하는 자연 선택과정에 대한 브레이크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