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구상 성단을 통한 은하계 역사 재구성

Nature 427, 6969

ACS(Advanced Camera for Surveys)는 비운의 컬럼비아 우주선이 두 번째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에 HST(Hubble Space Telescope)에 장착되었다. ACS에는 3개의 전자 카메라 및 자외선에서부터 근적외선 영역까지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필터와 유화기가 장착되어 있어서 HST의 발견 효율을 약 10배 정도 향상시켰다. 새롭게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한 관측 결과를 통해서 은하가 과밀하게 분포하는 클러스터가 어떻게 생성되었는가에 대한 해답을 구할 수 있게 되었다. 강력한 전파 은하인 TNJ1338-1942의 컬러 이미지를 통해 주변에 존재하는 엄청난 수의 은하계 유사 천체들이 새롭게 발견되었으며, 이는 현재 우주 나이의 10% 정도에 해당하는 약 15억년 전에 은하 클러스터가 생성되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Letters, 47쪽]. 지구 가까이에 존재하는 천체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커다란 크기의 천체가 우주에서 어떻게 생성되는지를 밝힐 수 있게 되었다. West 등은 유사한 나이와 화학 조성을 가진 수십만에서 수백만개의 별들이 모여있는 구상 성단에서 발견되는 은하계의 역사에 대해 연구한 일련의 논문들을 비교하였다. 은하계 카니발니즘(galactic cannibalism), 별 생성의 강력한 폭발, 그리고 또 다른 격정적인 현상들이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