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남부 아프리카 채송화류의 비정상적인 진화 속도

Nature 427, 6969

Klak과 그의 공동 연구원들에 따르면 지난 900만년동안 남부 아프리카에서 적어도 1500여종의 식물이 토착종이 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지금까지 알려진 식물의 진화상의 확산 속도를 능가하는 것이다. 이 식물들은 모두 석류풀과(Aizoaceae) 또는 채송화(ice plant)였다. 비록 이들의 크기는 커다란 나무에서부터 선인장 수집가들에게 ‘살아있는 화석’으로 잘 알려져 있는 단 2개의 화석과 같은 잎이 달리는 조그만 것에 이르기까지 그 크기와 형태가 다양했지만, 모든 식물들이 즙이 많은 잎을 가지고 있었으며, 단단한 세포 벽 때문에 건조한 날씨에도 견딜 수가 있었다. 남부 아프리카에 위치하고 있는 이 지역은 다른 곳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식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따라서 지구에서 생물다양성을 풍부하게 지니고 있는 ‘열점’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