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Sec Y 복합체 결정구조 분석

Nature 427, 6969

박테리아 세포막 또는 진핵 세포의 ER(endoplasmic reticulum)의 세포막을 통해서 분비성 단백질(secretory protein)의 이동은 단백질 수송 채널 또는 잘 보존된 코어와 SecY(세균 및 고세균) 또는 Sec61p 복합체(진핵세포)로 구성된 트랜스로콘(translocon)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메탄 생성형 호열성 고세균인 Methanococcus jannaschii의 SecY 복합체의 결정구조가 약 3.2Å의 해상도로 분석되었다. 이번 주 네이처 표지에 실린 복합체의 결정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올리고머(oligomer)로 구성된 분자 가운데 하나가 수송 채널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채널은 모래시계와 같은 형태로 개방되며, 가운데 가는 부위에는 소수성 잔기들이 고리 형태를 하고 있었다. 이러한 형태의 고리는 수송 단백질 주변을 봉인하는 역할을 하며, 다른 분자의 세포막 통과를 차단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