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허블 망원경을 통한 바다뱀자리 V 관측 결과

천체 과학자들은 허블 우주망원경을 이용하여 태양과 유사한 별의 종말을 보여주고 있는 행성상 성운(planetary nebulae)의 엄청난 배열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행성상 성운들 가운데 일부는 꼬아놓은 로프나 정교한 층상구조(layered structure)를 하고 있어서 선명한 모래시계(etched hourglass), 또는 나비(butterfly)와 같은 이름이 붙여져 있다. 어떻게 이러한 별의 종말이 시작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완전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종말이 매우 빠른 속도로 일어나며, 극소수의 별들만이 이러한 과정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다뱀자리에 있는 V도 종말과정을 겪고 있는 별들 중에 하나이다. 이 적색거성은 시속 540,000 마일에 이르는 고속 가스 제트류를 성간 매질로 뿜어내고 있다. 바다뱀자리 V는 지구에 근접해 있기 때문에 별의 진화과정에서 매우 짧은 기간동안 일어나는 현상을 관측하기에 적절하며, 제트류와 유사한 유출에 대한 이론적 모델을 테스트하기에 이상적인 대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