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소행성의 나이 vs 표면 색깔 상관 관계

Nature 429, 6989

주고리 소행성(main-belt asteroid)이 충돌하면 수많은 조각들이 우주로 흩어지게 되며, 그 중에서 일부는 운석이 되어 지구로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운석들은 분광학자들에게 많은 문제가 되고 있다. 실험실에서 얻은 ‘일반적인 석질 운석’의 분광은 원래 유래 했을 것으로 여겨지는 S 타입 소행성(S-type asteroid)의 분광과 일치하지 않는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는 달 샘플을 통해 관찰된 현상인 ‘우주 풍화’ 현상으로써 우주선(cosmic ray), 태양 복사(solar radiation), 그리고 미세운석(micrometeorite)에 노출되면서 장기간에 걸쳐 노출된 표면의 특성이 변화되는 것이다. 최근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현장 검사가 실시되었다. 슬로언 디지털 우주 관측소(Sloan Digital Sky Survey)에서 측정된 운석의 나이와 표면 색깔과의 상호관계는 우주 풍화와 일관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일반적으로 젊은 석질 운석의 색깔을 잘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