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식물의 항 바이러스 면역 메커니즘으로 사용되는 NIK-1에 의한 번역 과정 억제

식물과 바이러스 병원체 간에는 상당한 상호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식물은 RNA 침묵화와 관련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으며, 바이러스는 억제인자를 이용하여 이를 대응하면서 더욱 더 강한 병원체로 진화한다. 이에 대한 반응으로 식물은 저항성 단백질과 바이러스 효과 분자에 대응하는 면역원성을 유도하며,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기 위해서 선천성 면역 반응을 유도하고 있다. Elizabeth Fontes와 공동연구원들은 식물이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서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에 대해서 밝힌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저자들은 베고모바이러스 감염에 대해서 Arabidopsis가 바이러스의 타깃이 되는 유전자의 전사를 억제함으로써, 식물 단백질 합성을 전반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감자 누른 모자이크병과 콩 황금색 누른 모지이크병에 관련된 베고모바이러스 감염을 조절하기 위해서 식물이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