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종 다양성에 의한 종 분화 유도 현상

Nature 434, 7036

왜 지구상의 일부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더 많은 생명체에게 좋은 서식처를 제공하는가? 하는 문제는 오랫동안 진화 생태학자(evolutionary ecologist)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보존 생물학자(conservation biologist) 들에게는 또 다른 실제 응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섬 지역은 이러한 내용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최적의 장소이며, 기존의 가설에서는 섬에 서식하는 생물 종의 수는 섬의 크기 및 다른 섬과의 근접성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Emerson과 Kolm은 종형성과 관련된 또 다른 요소를 찾아내었다. 카나리아와 하와이에 서식하는 절지동물 집단과 개화 식물(flowering plant)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이들은 새로운 가설을 뒷받침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특정 지역 내에 더 많은 종이 있을수록 이들 종 내에서 진화상의 변화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