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토포아이소머라제 1B에 의한 DNA 슈퍼코일 제거

Nature 434, 7033

DNA 분자의 비틀림 또는 전단 변형율(torsional strain)을 유발하는 복제 및 전사에 관련된 움직임 및 변형을 제거하는 것은 토포아이소머라제(topoisomerase)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타입 IB 토포아이소머라제(TopIB)는 DNA의 한쪽 가닥을 자르고 다시 붙여서 양성 또는 음성적인 슈퍼코일(supercoil)을 제거한다. 단일 TopIB에 대한 직접 관찰을 통해서, TopIB가 다른 토포아이소머라제와는 달리 고정된 수의 슈퍼코일을 제거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대신에 제거되는 슈퍼코일의 개수는 회전하는 DNA와 효소의 공동 사이에 마찰력과 관련된 스위블 메커니즘(swivel mechanism)을 통해서 DNA에 저장되어 있는 토크(torque)에 의해 결정된다. DNA 토포아이소머라제 상호작용에 있어서 마찰력을 하나의 인자로 포함시킴으로써 DNA-효소 간 상호작용에 응용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표지사진: TopIB의 작용 모습을 보여주는 그래픽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