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방 및 인슐린 생물학과 체지방 분포 간의 연결 고리가 되는 새로운 유전자

이번 주 네이처에 두 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한 GIANT 컨소시엄에서는 약 20만 명 이상의 개인을 대상으로 허리와 힙 주변에 관련된 특징에 대한 지놈 전체 메타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33개의 새로운 유전자를 포함하여, 49개의 유전자가 BMI에 맞춘 허리-힙 비율에 관여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19개 유전자는 허리-힙 주변 측정 결과와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유전자들은 심한 성적 이형성을 보이며, 이들 대부분은 여성에게 심각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분석 결과는 지방생성, 신생혈관형성, 전사 조절, 그리고 인슐린 저항성이 지방의 분포에 영향을 주는 프로세스들이며, 잠재적인 병리물리학적 메커니즘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비정상적인 지방 축적과 관련된 위험성을 차단할 수 있는 잠재적인 약물 타깃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