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애기장대에서 관찰된 지놈 외부 정보의 유전 현상

Nature 434, 7032

멘델에 의해서 처음으로 관찰된 유전의 법칙은 충분히 명확하다. 유전법칙은 생명체의 모든 세포에 있는 염색체 및 미토콘드리아와 염록소와 같은 세포 내 소기관의 보조 지놈(auxiliary genome) 내의 DNA에 의해서 부모로부터 자손에게 전달된다. 하지만 애기장대(Arabidopsis thaliana)의 hothead 유전자의 복귀 돌연변이체를 통한 분석을 통해서, 복귀 돌연변이체가 부모 식물에게서는 발견되지 않지만, 조부 세대 또는 그 이상의 조상에게서 볼 수 있는 유전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제안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마치 예전에 방문했던 웹 페이지를 저장하고 있는 브라우저 캐쉬(browser cache)와 마찬가지로, RNA 캐쉬(cache)에 의해서 전달되어온 조상의 DNA가 주형에 의해서 직접 복구되는 현상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이와 같은 형태의 유전 정보 전달이 흔히 존재하는가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다. 표지 사진: hothead 돌연변이가 일어난 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