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체내 수정의 진화적 기원

Nature 517, 7533

게시:

교미에 의한 체내 수정은 자유 산란과 같은 체외 수정으로부터 진화하였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상어들은 수컷의 파악기로 불리는 골반 장기에 의해서 체내 수정이 이루어진다. 파악기는 화석형태로만 남아있는 고대 유악 척추동물인 두 종류의 판피강 척추동물인 절강류(arthrodires) 및 프틱토돈트(ptyctodonts)에서 확인된 바 있으며, 이는 유악 척추동물의 체내 수정은 원시 단계에서 이미 진화하였다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하지만 절강류와 프틱토돈트는 판피강 척추동물로부터 유래하였기 때문에, 이들의 파악기가 독자적으로 진화하였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가장 원시적인 판피강 척추동물인 안티아르키에서 파악기가 발견되면서 앞에서의 추정은 틀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에 발견된 새로운 화석을 통해서 새로운 퍼즐이 생성되었다. 판피강 척추동물은 현생 유악 척추동물이 진화한 그나소스톰의 ‘줄기’로 생각되고 있다. 따라서 체내 생식이 모든 유악 척추동물 또는 판피강 척추동물이 가지고 있는 진화적으로 막다른 곳이었으며, 파악기가 독자적으로 여러 번 진화적으로 출현하였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Letter p.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