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 탈 빙하기 동안 방출된 해양 및 토양 N2O에 대한 방사선동위원소 통제

이번 주 네이처에 게재된 연구 논문에서는 대기 중 질소 산화물의 농도 재구성과 대기 중 온실가스 및 오존 파괴 물질이 30% 정도 더 높았던 지난 탈 빙하기 동안 이들의 질소 및 산소 방사선동위원소 조성에 대하여 밝힌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다양한 환경적 조건에 반응하여 해양 및 토양 저장소로부터 산화 질소가 어떻게 방출하였는지는 여전히 명확하지 않다. Adrian Schilt 등은 고대 남극 빙하에 갇힌 공기 방울에서 추출된 방사선 동위원소 데이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공급원 간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었다. 저자들은 모델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전체적으로 증가한 질소 산화물 방출에 대해서 토양 및 해양 방출이 동일하게 기여하였다는 사실을 밝혔으며, 이러한 방출이 지난 탈 빙하기 동안에 병렬적으로 진화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100년의 시간단위에서는 토양 방출이 더 많았던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