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파리지옥 풀의 먹이 사냥 메커니즘

Nature 433, 7024

먹이를 잡는데 100밀리초 밖에 걸리지 않는 파리지옥 풀은 식물 가운데 가장 빠르게 움직이는 종일 것이다. 자극에 대한 촉각모의 생화학적인 반응과 잎에서 일어나는 활동 전위(action potential)의 방식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함정이 닫힌 후에 일어나는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었다. 고속 촬영 및 현미경, 그리고 힘 측정을 통해서 신속한 닫힘 메커니즘이 기계적인 버클링 불안정성(mechanical buckling instability)에 의한 결과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중으로 구부러진 잎의 기하학적 구조는 1차적인 저장과 탄성 에너지의 방출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다른 식물들에서도 이와 유사한 메커니즘이나 다른 형태의 진화가 있었는지를 관측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울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