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토양 실리콘 순환에서의 저장소

Nature 433, 7024

실리콘은 지구 상에서 두 번째로 많은 원소이며, 토양 및 해양에서의 중요한 생물지구화학적 프로세스(biogeochemical process)에 관여하고 있다. 하지만, 토양에서의 실리콘 순환은 아직까지 잘 정량화 되어 있지 않으며, 실리콘 동위원소 공급을 위한 ‘숨겨진’ 저장소가 존재하고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해수 및 담수는 화성암에 비해 실리콘 30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실리콘 30이 고갈된 대륙의 저장소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제안하고 있다. 최신 질량 분광광도계(mass spectrometer)의 도움으로 Basile-Doelsch 등은 프랑스 남부지역에 존재하는 사암으로부터 분리한 석영에서 실리콘 동위원소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토양 샘플에서 지금까지 발표된 연구 결과보다 훨씬 많은 양의 실리콘 30 고갈을 실험적으로 보여줬으며, 토양과 지하수에서 석영 침전을 통해서 형성된 규화암이 숨겨진 실리콘 저장소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