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태양계 외부 거대 행성에 대한 직접 관측

최근 발견된 100 개 정도의 거대 행성들은 주변에 위치한 100 여 개의 항성 주변을 공전하고 있었다. 이들 태양계 밖 거대 행성들은 고 정밀 도플러 분광광도계(High-precision Doppler Spectroscopy)를 이용하여 밝혀졌지만, 이들 행성들로부터 방출되는 빛에 대한 직접적인 측정이 가능할 때까지는 이들의 화학적, 구조적, 그리고 진화학적 비밀이 거의 밝혀지지 않을 것이다. 아직까지 태양계 외부 행성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이 수행되진 않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Adam Burrows는 이러한 행성의 표면에 대한 가설을 제안하였다. 만일 실측 천문학자(Observational astronomer)들이 자신들이 찾고 있는 것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알게 된다면, 이러한 행성을 발견하는 것이 훨씬 쉬워질 것이다. 표지사진: 보이저가 찍은 목성 이미지를 이용하여 재구성된 거대 행성의 탄생에서부터 현재까지의 모습. Lynette Cook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