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AB 도라더스 C에 대한 관측

매우 빠른 속도로 회전하고 있는 젊은 별인 AB 도라더스(AB Doradus, AB Dor)는 천문학적 ‘위치변동’으로 밝혀진 낮은 질량의 동반 행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가설을 밝히는 것은 매우 어려웠으며, 지난 1997년에 허블 우주 망원경으로 관측하려는 시도도 실패로 돌아갔었다. 태양계 밖에 위치한 행성의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관측 장비를 통해 AB 도라더스의 희미한 동반 행성을 측정하는데 성공하였다. 칠레에 설치된 유럽 남부 관측소(European Southern Observatory)에 설치된 고 대비 적응성 광학(high-contrast adaptive optics) NACO SDI 카메라를 통해서 관측된 상대 행성은 AB 도라더스 C(AB Dor A)라고 명명되었으며, 항성으로써는 매우 낮은 질량을 가지고 있었다. AB 도라더스 C의 질량은 AB 도라더스와 매우 유사했으며, 온도는 400도가 더 낮았으며, 최신 항성 모델에 의한 예상보다 2.5배 더 희미했다. 이번 발견을 통해 지금까지 알려진 대부분의 갈색 왜성과 태양계 밖 행성들은 지금까지 밝혀진 것보다 무거우며, 새로운 발견을 통해 태양계 밖 행성을 찾기 위한 관측 카메라 디자인에 중요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