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말미잘에서 발견된 Wnt 유사 단백질 신호전달계

Wnt 유사 단백질들은 매우 잘 보존되어 있는 신호전달 관련 분자로써 배 발생에서 세포의 운명을 조절하며, 암과 같은 질환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Wnt 유사 단백질은 동물계에서 매우 오랜 진화적인 뿌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작은 별 말미잘(starlet sea anemone)인 Nematostella vectensis는 자포동물(cnidaria)의 일종으로써, 대칭적인 동물들의 진화보다 빠른 기원을 가지고 있다. 하등한 말미잘은 구조적으로 단순하지만, 복잡한 기능을 수행하는 Wnt 유전자들이 말미잘 배아에서 밝혀졌다. 이와 같은 고대 패턴화(patterning) 시스템은 캠브리아기 폭발(Cambrian explosion)로 알려져 있는 체형 다양성에 대한 도약대 역할을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