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마이크로 RNA 경로에 의해서 조절되는 줄기세포분화

Nature 435, 7044

줄기 세포의 독특한 특징은 다른 세포들이 불활성화 된 조직에서도 증식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 줄기 세포들은 어떻게 든 다른 세포 분화 중단 신호를 피해가는 것이다. 초파리(Drosophila) 배아 줄기 세포(germline stem cell)에서 마이크로 RNA 프로세싱을 차단하는 실험을 통해서 이러한 유전자 침묵화 조절 분자(gene-silencing regulatory molecule)가 줄기 세포들로 하여금 일반 세포들이 G1/S 단계에서 세포 주기를 멈추게 만드는 외부 신화에 반응하지 않도록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배아 세포는 일반 세포와 마찬가지 이지만 부열을 멈추게 된다. 지만 주 네이처에 발표되었던 3편의 논문에서는 종양 세포에서의 mRNA가 하는 역할에 대한 내용이 발표되었다. 종양 세포의 분열과 조절 되지 않은 줄기 세포의 분화가 양날의 칼이라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