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L1 레트로트랜스포지션에 의한 신경 전구 세포의 구성

Nature 435, 7044

차이점 최고 !(vive la difference)’라는 설명은 척추동물의 뇌와 마음의 구성을 말할 때 적절하게 보인다. 기관의 기본 구성이 개개인 간에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신경 지놈 변이의 원인인 LINE-1 조절 인자의 레트로트랜스포지션(retrotransposition)이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되었다. 실험쥐의 성체 신경 줄기 세포와 인간 LINE-1 유전자를 가진 유전자 조직 생쥐 뇌의 in vivo에서 DNA가 역전사(reverse transcription)에 의해서 RNA로부터 만들어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와 유사한 레트로트랜스포지션이 배아 세포 또는 초기 배발생(embryogenesis)에서 별개의 계통을 형성하기 전에 관찰 됐었다. 하지만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서는 이동성 유전 인자(mobile genetic element)가 신경 지놈을 변형시킴으로써 신경 회로를 바꾼다는 사실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