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아밀로이드 유사 섬유의 크로스- β 뼈대의 구조 분석

Nature 435, 7043

알츠하이머, 프리온 질환, 그리고 다른 신경 퇴행성 질환들은 아밀로이드(amyloid)라고 불리는 불용성 단백질 섬유와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단백질 형성에 대한 구조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으로 밝혀졌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서 3그룹의 연구팀은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과 함께 한 단계 진보를 이룬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표지 사진은 효모의 프리온 유사 단백질인 Sup35에 의해서 형성된 아밀로이드 유사 섬유의 ‘뼈대’에 대한 원자 구조 모습. 이번 구조를 얻기 위해서 Nelson 등은 아밀로이드 미세결정(microcrystal)에 대한 X-선 결정법(X-ray crystallography)을 수행하였으며[Article, 773쪽], Lindquist는 다양한 테크닉들을 이용하여 아밀로이드 코어의 접힘(folding)을 연구하였다 [Article, 765쪽]. 그리고 Ritter 등은 필라멘트 곰팡이의 HET-s 프리온의 감염성 구조를 분석하였다 [Letter, 844쪽]. Christopher Dobson은 환자와 건강한 사람에게서의 프리온 및 아밀로이드 생성에 대한 수많은 정보들이 어떤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달하는지에 대한 견해를 발표하였다 [News and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