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이산화탄소에 의한 기공의 발달을 조절하는 탄소 탈수 효소 EPF2 및 새로운 단백질

대기 중 이산화탄소 레벨의 지속적인 증가는 전세계적으로 식물 잎의 기공 발달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현상은 농업에서의 물 부족과 연계되어서, 식물의 탄소 동화, 열 스트레스, 그리고 물 이용 효율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 Julian Schroeder 와 공동연구원들은 식물 잎에서 가스 교환을 조절하는데 식물이 이용하고 있는 기공 발달에 대한 이산화탄소의 조절 작용에 관련된 유전자와 메커니즘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저자들은 이번 연구를 통해서 높은 이산화탄소 레벨, 세포 외부 신호전달, 그리고 탄소 탈수 효소가 CRSP라는 새로운 종류의 단백질 분해 효소 및 프로-펩타이드 EPF2를 조절하며, 그 결과 기공 발달이 억제된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