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삼중 핵 티타늄 수화물에 의한 탄소-탄소 고리 분열 및 벤젠 재구성

전이 금속에 의한 탄소-탄소 결합 분열은 화학 합성, 원유 화학, 그리고 생물학적 시스템에서 핵심적인 공정이다. 지금까지는 전이 금속 복합체에 의한 벤젠 분열이 합성 화학 분야에서 이용할 수 없었지만, 최근 Zhaomin Hou와 공동 연구원들이 잘 알려져 있는 분자 시스템인 3중 핵 티타늄 다중 수소화물에 의한 탄소-탄소 결합 분열과 벤젠 재배열을 실험적으로 구현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벤젠 고리는 순차적으로 다중 티타늄 부위의 아로마틱 탄소 골격의 분열을 통한 메틸 사이클로펜틸로 변환되며, 2-메틸펜틸 종들의 순차적인 변형이 일어나게 된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다중 핵 티타늄 수화물이 아로마틱 분자의 활성화에 대한 플랫폼으로 이용될 수 있으며, 새로운 촉매 디자인과 불활성화 아로마틱 잔기의 변형에 대한 새로운 촉매 디자인에도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