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이원자성 분자에 대한 자기-광학적 트래핑

Nature 512, 7514

차가운 원자를 절대온도 0도까지 냉각시킨 후 자기-광학적 트랩에 원자를 가두는 레이저 쿨링에 대한 지난 10여 년간의 연구 결과를 통해서 새로운 원자 시계에서부터 새로운 형태의 양자 물질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응용 범위가 개발될 수 있었다. 분자의 경우 내부의 복잡한 구조 때문에 현재 이용 가능한 자기-광학 트랩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하여, 이러한 레이저 쿨링을 적용하기 힘들었었다. Daniel McCarron과 공동연구원들은 자기 광학적 트랩을 이원자성 분자에 적용하는 것을 현실화 하였다. 저자들은 스트론튬 모노플로라이드과 3차원 자기-광학 트랩을 이용하였다. 저자들이 개발한 방법은 원자에 대한 자기-광학 트랩의 이용 범위를 확대하였지만, 원자 트랩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전이 방법을 이용하였다. 이번에 개발된 트랩은 분자 트랩으로 펀더멘탈 함수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였으며, 초 저온 연구의 장을 개척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