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복잡한 화학적 분포를 보이는 유칼리투스

유칼리투스(Eucalyptus)의 잎에 함유된 오일은 많은 포유류에게 독성을 나타내는데, 아마도 초식동물들로부터 방어를 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코알라는 유칼리투스와 극히 일부 다른 식물의 잎을 주식으로 하고 있다. 매우 독특한 코알라의 진화적 위치와 환경 변화에 대한 민감성은 이들이 보호되고 있는 필립섬(Phillip Island)에서 이루어진 10년 간의 연구를 통해서 명확하게 밝혀져 있다. 나무 크기는 코알라가 나뭇잎을 섭취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지만, 독성을 나타내는 특정 2차 대사산물의 농도도 하나의 결정 인자로 작용한다. 코알라는 방목된 수소들이 먼저 먹은 잎을 먹을 수 있으며, 먹이에 대한 선택권이 줄어들지만 특정 독소가 함유되어 있는 나무를 피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