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사람 배아 줄기세포에서 DNA 메틸화 패턴 분석

Nature 511, 7511

DNA 메틸화의 전체적인 패턴은 포유류의 원시 생식 세포와 초기 배아 세포 발달에서 철저하게 재프로그램화 된다. 이러한 재프로그램화는 생쥐 배아에서 그 특성이 잘 분석되어 있지만, 사람 배아에서 이러한 DNA 메틸화의 다이나믹스를 이해하는 것은 아직까지 부족했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 게재된 두 편의 연구논문에서는 인간 지놈 상의 메틸화가 수정 직후에 대부분 소실되며, 이러한 후생학적 재프로그램화가 발달 과정에서 진화적으로 잘 보존되어 있는 특징이라는 사실이 제시되었다. Hongshan Guo 등은 사람 생식세포와 다양한 발달 단계에 있는 배아들을 대상으로 DNA 메틸화에 대한 염기 단위 해상도의 맵을 제작하였다. Zachary Smith 등은 초기 발달 단계에 있는 사람 배아와 사람 배아 줄기세포주의 다양한 발달 단계에 대한 유사한 메틸화 지도를 확보한 실험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러한 두 편의 연구 논문을 통해서 생쥐와 사람 메틸화 다이나믹스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DNA 메틸화와 유전자 발현, 그리고 전사 가능한 부위 간의 기능적 상관관계 또한 이해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