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정맥의 특성을 결정하는 COUP-TFII 전자 조절 인자

Nature 435, 7038

동맥과 정맥은 모두 작은 관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해부학 및 기능적으로는 서로 매우 다르다. 정맥의 특징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지만, 생쥐 배아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전사 인자인 COUP-TF II가 정맥 상피세포에서 특이적인 요소이며, 정맥의 특징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따라서 정맥의 특징이 어떤 특정 신호전달 경로가 부족하기 때문에 얻어진 결과라는 지금까지의 개념에 정면 도전을 하게 되었다. COUP-TF II는 고아 핵 수용체 집단(orphan nuclear receptor superfamily)의 하나이며, 정맥 상피세포에서는 잘 발현되지만 동맥 상피에서는 발현되지 않는다. COUP-TF II를 선택적으로 제거할 경우, 노치 신호전달 경로(Norch signaling pathway)가 활성화되고, 조혈 세포 집단이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되었으며, 그 결과 돌연변이 정맥이 동맥의 분자생물학 및 기능적인 특성을 획득했다. [Letter, 98쪽].